컴퓨터 / I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캡춰하기

드라이빙필 2010. 12. 21. 12:56
반응형
최근 아들에게 스마트폰을 선물했습니다. 소니 X10 mini라는 모델인데 요즘 공짜폰으로 풀려서 나름 인기가 있는 모델입니다. 저도 아직은 스마트폰을 써보질 못했기 때문에 호기심에 많이 만져봤습니다. 얼마전 갤럭시탭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던 터라 부담없이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간단한 사용기라도 적어야 겠다 싶어서 화면을 캡춰해 보려고 하니 PC처럼 간편한 캡춰 유틸리티가 없더군요. 이래 저래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일부 폰들을 제외하고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해서 디버거로 캡춰하는 방법 뿐이더군요. 하지만 사이트 설명대로 따라하다 보니 잘 안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왕 설치하는 김에 간단한 사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X10 mini를 기준으로 설명하므로 다른 폰에서는 결과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참고로 PC는 Windows 7 64비트 버전이 설치된 환경입니다.


1. 스마트폰 USB 드라이버 (디버깅용)

일상적인 용도에서는 스마트폰의 디버깅 모드가 필요치 않기 때문에 기본 설정값에는 이 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디버깅 모드라는 것은 프로그래머가 개발작업시 사용하는 디버거로 스마트폰의 동작을 살펴볼 수 있게끔 지원해 주는 기능입니다. Android SDK에 들어 있는 디버거를 실행시키면 서로간의 통신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X10 mini의 경우에는 내장된 SD 메모리에 PC Companion이라는 전용 유틸리티가 들어 있습니다. 이 걸 설치해 주기만 하면 X10 mini와 관련된 모든 드라이버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 설치과정을 잠시 살펴 보겠습니다. USB 포트를 연결하면 X10 mini에서는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가운데 'PC Companion 설치'를 선택하면 윈도우에서는 가상 CD-ROM으로 잡히면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USB 관련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잡히죠.

이제 X10 mini에서 USB 디버깅을 켜야 됩니다.. 설정 -> 응용프로그램 -> 개발 메뉴로 들어가면 'USB 디버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켜진 상태로 유지'도 켜 주면 캡춰를 많이 할 때 유용할 듯 합니다. 이렇게 USB 디버깅을 켜 주고 나면 새롭게 드라이버가 더 잡힙니다.

디버깅용 드라이버가 잘 잡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장지 관리자를 실행해 보면 디버깅 모드가 아닐 때에는 보이지 않던 ADB Interface Driver가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OK.


2. JDK (Java Development Kit) 설치

이제 폰에서는 준비가 끝났으니 Android SDK 설치를 위해 필요한 JDK 설치를 해야 합니다. Android SDK가 자바 기반은 개발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캡춰 하나 하려고 이렇게 난리를 피워야 되나 싶습니다. 유틸리티 하나로 간편하게 되는 폰들이 부럽습니다. ㅠ.ㅠ 그렇다고 캡춰 하나 때문에 루팅을 한다는 것도 좀 그렇고..

JDK는 오라클 홈피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6-jsp-136632.html

그런데 저는 오라클 홈피가 너무 느려서 아래 링크에서 받았습니다.
링크: http://www.softpedia.com/progDownload/Sun-Java-JDK-Download-82226.html

자신이 편한 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64비트 윈도우에서는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JDK는 32비트와 64비트 별도로 제공이 되는데 64비트 버전을 깔고 나면 Android SDK 설치 프로그램이 JDK의 존재를 알아채지 못합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 놨는지? ㅡ.ㅡ) 그러므로 64비트 윈도우 환경일지라도 32비트 버전의 JDK를 설치하여야 되는 것이죠.

JDK 설치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단계를 넘어가다 보면 설치 위치를 지정하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서 JDK가 어느 폴더에 설치 되는지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나중에 뒤에서 시스템 설정할 때 필요하므로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설치 항목중 Source Code와 Public JRE는 빼도 됩니다. 적당히 선택한 후 계속 진행하여 설치를 마칩니다.


3. Android SDK 설치

이제 Android SDK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링크: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윈도우 설치본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설치과정이 진행되는데 여기서도 설치 폴더를 기억해 두셔야 됩니다. JDK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설정에 필요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설치 폴더가 기본값(C:\Program Files (x86) 또는 C:\Program Files)인 경우 아래에 나오는 패키지 설치과정에서 오류가 나므로 다른 폴더를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권한 때문에 그런데 SDK Manag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보다 간편하게 다른 곳에 설치하면 더 편하죠. 

설치가 끝나면 SDK Manager가 자동으로 실행되고 Update할 패키지 목록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꼭 필요한 것은 'Android SDK Platform-tools' 입니다. 나머지 것들은 개발자가 아니라면 여기선 불필요합니다. 각각의 항목에 Reject를 선택해 주면 제외됩니다. 귀찮으시면 그냥 기본값(모두 설치)으로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후 ADB 서비스가 재시작됩니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SDK Manager 창을 닫아도 명령 프롬프트 창이 닫히질 않고 있더군요. 그냥 수동으로 닫아 주시면 됩니다.


4. 시스템 설정 (PATH 추가)

JDK와 Android SDK를 설치하면서 설치 폴더를 기억해 두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제 그 폴더들을 시스템 변수인 PATH에 추가해 줘야 됩니다. 이 변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윈도우가 자동으로 검색하는 폴더들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두 폴더를 추가해 주지 않으면 캡춰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질 않더군요.

<Win> + <Break> 키를 눌러 시스템 정보 창을 띄운 후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갑니다.

고급 탭의 하단에 있는 환경 변수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변수에 보면 PATH 값이 보입니다. 시스템 변수에도 PATH가 있는데 이는 말 그대로 시스템 전체의 실행 폴더 목록을 지정하는 것이고 사용자 변수는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만 해당되는 실행 폴더입니다. 어느 쪽에 넣어도 상관 없지만 저는 사용자 변수 쪽에다 넣었습니다. PATH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JDK 폴더 뒤에는 bin 폴더를 추가해 주고 Android SDK 폴더 뒤에는 platform-tools 폴더를 붙여서 추가해 줘야 되는데 알기 쉽게 예들 들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JDK 폴더: C:\Program Files (x86)\Java\jdk1.6.0-23    (여기에 \bin을 추가)
* Android SDK 폴더: E:\Android\android-sdk-windows    (여기에 \platforms-tools를 추가)

이 두 위치를 한 줄로 표기하면...
C:\Program Files (x86)\Java\jdk1.6.0-23\bin;E:\Android\android-sdk-windows\platforms-tools

그런데 중간에 ;이 하나 보일 것입니다. PATH 값에 여러 경로를 지정하려면 구분자가 필요한데 ;이 그 역할을 하는 특수기호입니다. PATH 값에 아무런 경로가 없는 상태라면 그냥 이대로 넣어주기만 하면 되지만 혹시 다른 경로가 이미 들어 있는 경우에는 그 경로의 맨 뒤에 구분기호인 ;를 하나 붙여준 후 위의 경로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설명이 쉽게 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ㅡ.ㅡ)


5. 캡춰하기

이제 캡춰를 위한 모든 준비는 끝마쳤습니다. 디버그 모니터만 실행하면 캡춰가 가능합니다.

Android SDK 폴더 밑에 보면 tools란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 ddms라는 배치 파일이 있는데 이 걸 실행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떴다가 사라지고 디버그 모니터가 실행됩니다.

디버그 모니터 화면에서 폰 목록이 보입니다. 이게 안 보이면 드라이버 설치나 폰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캡춰할 폰을 클릭한 후 Device 메뉴에서 Screen Capture를 선택합니다.

빙고~! 화면이 캡춰된 것이 보이죠? 필요에 따라 저장하거나 회전시키거나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단계를 거쳐 캡춰하는데 성공했습니다만 기쁨보다는 안타까움이 더 큽니다. ㅠ.ㅠ 글의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제스쳐 한 번으로 간편하게 저장되는 폰들도 있는 상황에서 이런 방법으로 캡춰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아무튼 캡춰는 잘 되니깐 시간 날 때 X10 mini 사용기도 작성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컴퓨터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타 파워 500W 주문시 550W 배송 행사중  (7) 2011.01.05
소니 X10 mini 사용기  (11) 2010.12.26
구글은 IE를 싫어해?  (2) 2010.12.14
갤럭시탭 체험기  (10) 2010.11.27
무선 미니 키보드 KP-06RK  (7) 2010.10.12